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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론] 비행 청소년 및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 차이점/ 학교사회복지를 통한 개입 방법에 관한 고찰

by 스트로베리핑크토끼 2023. 9. 9.

비행 청소년 및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

 

 비행 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은 학교 교육 체계 밖에서 활동하거나 교육을 받지 않는 청소년들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이러한 청소년들은 다양한 특성을 가질 수 있으며, 아래는 그들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1. 학교 문제: 비행 청소년은 종종 학교 내에서 학업적, 행동적 문제를 겪거나 교육 시스템과의 갈등을 경험합니다. 학교에서의 학습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며, 교사나 학교 관계자와 갈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가정 문제: 가정 환경이 불안정하거나 어려운 상황에서 자란 비행 청소년이 많습니다. 가정 내 갈등, 가정폭력, 부모의 중독 문제, 양육 부족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3. 사회적 고립: 비행 청소년은 종종 동료와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거나 사회적으로 고립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관계에서 문제를 겪을 때, 학교나 가족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4. 자아 문제: 이들은 종종 자아 존중감 부족, 무력감, 우울증, 불안장애 등과 같은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자긍심과 자기정체성: 비행 청소년은 자기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며, 그들이 누구인지에 대한 탐색과 고민이 흔합니다.

6. 약물 남용: 일부 비행 청소년은 약물 남용 문제를 겪을 수 있으며, 이는 가정 문제나 사회적 어려움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시도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범죄 및 미래 전망: 일부 비행 청소년은 범죄 활동에 빠질 수 있으며, 미래에 대한 뚜렷한 계획이나 목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8. 사회적 서비스 접근 어려움: 학교 밖 청소년들은 종종 사회적 서비스 및 지원 체계에 접근하기 어려워서 그들을 돕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비행 청소년과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개별적인 상황을 고려하는 맞춤형 접근이 필요합니다. 학교사회복지사, 상담사, 사회복지사, 정신건강 전문가 등이 이러한 청소년들을 돕고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행 청소년과 학교 밖 청소년의 차이점

 

"비행 청소년"과 "학교 밖 청소년"은 비슷한 맥락에서 사용되지만 약간 다른 의미를 갖는 용어입니다. 여기에서 두 용어의 주요 차이점을 설명하겠습니다.

비행 청소년 (Runaway Youth)

1. 정의: 비행 청소년은 종종 가정에서 발생한 갈등, 문제, 폭력, 무시 또는 학교 등에서의 어려움으로 인해 가정을 떠나거나 도주하는 청소년을 나타냅니다.

2. 특징: 이들은 자신의 안전이 위험에 처해 있다고 느끼며, 일시적인 숙소를 찾거나 길거리에서 생활할 수 있습니다.

3. 동기: 가정 내 문제나 부모와의 갈등을 피하려는 동기로 도주합니다.

4. 법적 상황: 비행 청소년의 상황은 법적으로 복잡할 수 있으며, 유해한 환경에서 생활하거나 법적 문제에 빠질 수 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 (Out-of-School Youth)

1. 정의: 학교 밖 청소년은 학교 교육 체계에서 이탈한 청소년을 나타냅니다. 이들은 학교에 다니지 않거나 교육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특징: 학교를 다니지 않기 때문에 학업적으로 뒤처지거나 학교 시스템과의 관계가 끊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3. 동기: 학교를 다니지 않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학업적 도전, 가정 문제, 경제적 어려움, 중단된 교육 경험 등이 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4. 사회적 상황: 학교 밖 청소년은 종종 교육 및 직업 기회에 제한을 받을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고립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비행 청소년은 주로 가정에서의 문제로부터 도망치거나 도주하는 청소년을 나타내고, 학교 밖 청소년은 학교 교육 체계에서 이탈한 청소년을 의미합니다. 두 그룹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을 나타내지만, 상황과 동기, 법적 및 사회적 상황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비행 청소년 및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 방법

 

비행 청소년 및 학교 밖 청소년을 학교사회복지적 측면에서 돕기 위한 구체적인 개입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학교 복귀 지원
   - 학교 복귀를 고려하는 경우, 학교와 학생 간의 원활한 복귀를 위해 협력합니다.
   - 학교 복귀 계획을 수립하고, 학생이 필요한 추가 지원을 제공합니다.

2. 학습 지원
   -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튜터링, 학습 컨설팅, 공부 방법 교육 등을 제공합니다.
   - 개별 학업 계획을 수립하여 학업 뒤처짐을 예방하고 교육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습니다.

3. 정신건강 지원
   -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신건강 상태를 평가합니다.
   - 우울증, 불안장애, 스트레스 관리 등을 다루는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제공합니다.

4. 가정 방문 및 가족 지원
   - 가정을 방문하여 가정 환경을 평가하고, 가정 내 문제 해결을 지원합니다.
   - 부모 및 보호자와 협력하여 가족 내 갈등을 완화하고 가정 안정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진로 및 직업 지도
   - 청소년의 미래 계획을 지원하고 진로와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진로 탐색 및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6. 사회 연결성 강화
   - 사회적 참여와 연결성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동료 관계를 개선하고 사회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법률 지원
   - 필요한 경우 법적 문제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고 법률 서비스로 연결합니다.
   - 법적 문제를 해결하고 정당한 권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숙소 및 생계 지원
   - 숙소, 음식 및 필수품을 제공하거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 학교 밖에서 생활하는 청소년에게 필요한 자원을 제공합니다.

9. 지원 네트워크 구축
   - 다른 사회서비스 제공자, 학교, 지역 기관과 협력하여 종합적인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활용합니다.
   - 청소년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합니다.

이러한 개입 방법은 학교사회복지사, 상담사, 사회복지사 및 다른 전문가들과의 협력을 통해 효과적으로 제공될 수 있으며, 비행 청소년 및 학교 밖 청소년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각 청소년의 고유한 상황에 맞추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