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과학

성인학습의 특성/ 본인이 생각하는 올바른 성인학습지도자의 자세와 자질

by 스트로베리핑크토끼 2024. 2. 23.

[1. 성인학습의 특성]

 성인학습은 어린이나 청소년과는 다르게 성인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되고 이루어지는 학습입니다. 성인학습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기 개념 및 경험의 중심성

성인은 이미 다양한 경험과 배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학습은 이러한 기존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진행되며, 자신의 경험을 존중받는 환경에서 더욱 효과적입니다.

 

2. 목적 지향성 및 실용성

성인학습은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인은 자기 목적에 맞는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학습이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3. 자기 주도성

성인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스스로 학습의 책임을 지고, 자기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 과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4. 진취적인 태도

성인은 학습에 대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 개발과 성장을 중요시하며 새로운 도전을 즐깁니다.

 5. 사전 지식의 활용

성인은 이미 어느 정도의 사전 지식을 갖고 있습니다. 학습은 이러한 기존 지식과 연결되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응용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6.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

성인학습은 토론, 협력, 경험 공유 등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합니다. 성인은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갖춘 동료들과 함께 학습하면서 새로운 관점을 얻게 됩니다.

 

7. 심리적인 성숙도

성인은 보다 성숙한 심리적 상태에 있습니다. 이는 자기 통제, 책임감, 문제 해결 능력 등을 높여 성인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8. 시간 및 공간의 유연성

성인은 자유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유연성을 원합니다. 이는 독서, 온라인 강의, 직장에서의 학습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인학습은 이러한 특성들을 고려하여 진행되어야 효과적이며, 이를 통해 성인들이 더 나은 학습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2. 본인이 생각하는 올바른 성인학습지도자의 자세와 자질]

 성인학습은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성인들에게 적합한 교육과정과 방법을 제공하는 중요한 분야입니다. 올바른 성인학습 지도자는 다양한 자질과 자세를 갖추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핵심적인 특징이 포함됩니다

 

1. 존중과 이해

  • 존중: 올바른 성인학습 지도자는 수강생들의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존중하며, 그들의 다양성을 인정합니다.
  • 이해: 수강생들의 학습 스타일, 선호도, 목표 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교육 방법을 선택하여 효과적인 학습을 지원합니다.

2. 개인화된 접근

각 성인 학습자는 고유한 학습 경험과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성인학습 지도자는 이를 고려하여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수강생의 요구에 맞춘 교육 계획을 수립합니다.

 

3. 자기주도학습 지원

성인 학습자들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싶어합니다. 지도자는 자기주도학습을 촉진하고,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해야 합니다.

 

4. 실제적 경험 강화

성인 학습자들은 실제적인 경험을 중시합니다. 지도자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학습 내용과 과제를 통해 수강생들이 실제 세계에서 활용 가능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5. 협력과 소통 강조

성인학습은 협력과 소통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도자는 수강생들 간의 협력을 촉진하고, 열린 소통을 통해 학습 환경을 개선하는 데 기여해야 합니다.

6. 문제해결 능력 강화

지도자는 수강생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도전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과 프로젝트를 통합하여 학습을 진행해야 합니다.

 

7.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발전

성인학습 지도자는 교육 방법, 기술, 트렌드 등에 대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자기 자신의 전문성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8. 피드백 수용과 개선

수강생들로부터의 피드백을 수용하고, 교육 방법이나 내용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학습 경험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9. 독립적 학습 도구 제공

성인학습 지도자는 독립적 학습을 지원하는 다양한 자원과 도구를 제공하여 수강생이 필요한 자료와 지식을 스스로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10. 도전과 성장 유도

학습은 도전과 실패를 통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성인학습 지도자는 수강생들에게 도전을 받아들이고 실패를 통해 성장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러한 특징과 자세를 가진 성인학습 지도자는 수강생들에게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